썸트리

관수의 방법과 시기 판단

 

가. 관수란?

조경수목의 유지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수분의 공급이다.
수분은 식물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기물의 합성과 양분의 분해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수분은 또한 수목의 생육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지만 과다한 수분의 공급은 오히려 수목의 정상적인 생육에 해로운 작용을 하기도 한다.

 

 

나. 관수의 시기 판단 요령

 

① 식물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대부분의 식물은 수분의 부족 시 잎이 시들기 시작한다. 즉 잎이 시들기 시작하면 광택이 없어지며, 녹색이 점차 회색으로 변하게 되며, 잎은 점차적으로 고사하여 낙엽지게 된다.

 

② 토양의 상태를 관찰한다.
토양의 건습 정도는 경험으로 판단할 수 있다. 표토를 손으로 꽉 쥐었을 경우 쉽게 덩어리로 뭉쳐지면 과습한 편이며, 덩어리로 뭉치지 않으면 건조한 편이다. 한편 덩어리로 뭉쳐지기는 하나 쉽게 부서지면 토양수분은 적당한 편이다. 사토의 경우는 과습한 경우라도 부서진다.

 

③ 장력계를 사용한다.
장력계는 조경이나 농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장력계를 사용할 경우 0∼80 cd (100cd=100centibars=1 atmosphere)의 범위 내에서 가장 정확한 측정치를 읽을 수 있다. 영구위조점의 경우는 1500cd 정도이다.

 

④ 전기저항계를 사용한다.
전기저항계의 경우 100-1500cd 범위를 측정하는 데 적합하다. 이는 대부분의 식물이 가용수분의 흡수시 100cd 정도부터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⑤ 증산급수
토심이 얕은 경우 식물의 뿌리가 뻗는 깊이는 곧바로 토심에 의해 추정가능 하다. 토심이 비교적 깊은 경우에는 뿌리가 뻗어내린 깊이는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교목 및 대관목: 1.2m, 중관목 및 만경목: 1.0m , 소관목 및 지피식물: 0.6m

 

⑥ 엽면의 온도를 측정한다.
식물에 있어서 수분의 stress는 태양에 노출된 엽면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호흡작용을 감소시키게 된다. 즉 이것을 엽면의 온도를 측정함으로써 식물에 대한 관수의 필요를 알 수 있게 한다. 토양수분이 비교적 충분할 경우 엽면의 온도는 대기의 온도와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토양수분이 제한됨에 따라 호흡작용은 감소되며 , 따라서 엽면의 온도는 상승하게 된다. 건조한 토양의 경우 조경수목의 엽면의 온도가 5-50℃ 정도이지만 때로는 40℃ 이상 달하는 경우도 있다. 엽면의 온도측정은 적외선 주사장치를 사용한다.

 

 

3. 관수방법

 

① 침수식
樹幹의 주위에 도랑을 파서 호스, 스프링쿨러 등에 의하여 수분을 공급하여 측방에서 천천히 스며들도록 하는 방법이다. 물집을 만들 경우와 물집을 만들지 않을 경우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물집을 만들 경우에는 이식할 당시에 주로 적용하고, 물집을 만들지 않을 경우는 지피 식물로 덮여 있어 물집을 만들 경우 정원의 미관을 해칠 우려가 있을 경우에 실시한다. 산울타리와 같이 촘촘히 열식되어 있을 경우 줄기 밑동 양쪽에 길게 물집을 만들어 관수 하도록 한다.

 

② 도랑식 관수
도랑의 경사도 및 유속등에 따라서 도랑을 통하여 비교적 균일하게 관수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도랑의 길이는 급수구를 몇 개 설치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③ 스프링쿨러식 관수
스프링쿨러로 관수시 스프링쿨러의 체계나 설계, 수목 및 風向조건 등에 따라 관수의 균일성이 달라진다. 스프링쿨러 관수시는 토양내로의 정상적인 침수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유량을 조절해야 한다. 한편 관수는 아침 일찍 해주는 것이 좋다. 이는 관수시 다른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으며, 葉面의 수분건조속도가 다소 느리며, 바람의 영향을 最少化 할 수 있기 때문이다.스프링쿨러에 의한 관수는 일시에 큰 면적을 동시에 관수할 수 있으며, 노동력이 절감되고 비교적 균일한 상태로 관수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 그러나 토양의 경도가 증가되고 지표면의 유실을 가져오기가 쉬우며, 인위적으로 조작시 필요 이상으로 많은 수분이 공급되어 오히려 식물의 생육에 지장을 가져올수도 있다.

 

 

④ 기타
우리나라의 경우 연간 강우량의 25∼50%가 증발에 의해 손실되므로,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서는 뿌리 주위의 지표면을 볏짚이나 비닐로 피복함으로써 지표면으로부터 증발을 억제하여 건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새로 이식한 나무에서 큰 효과가 있다.

 

출처 : 행복한 농원님의 블로그

 

 

▶ 키워드 //  #썸트리 #나무 #조경수 #수목 #나무거래 #나무구매 #조경수거래 #조경수구매 #색채

Scroll to Top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